[직무가이드] 홍보 - 친화력을 갖춘 'MZ세대'에게 추천하는 직무! > 취업가이드 | 영주시취업지원센터
 

[직무가이드] 홍보 - 친화력을 갖춘 'MZ세대'에게 추천하는 직무! > 취업가이드

본문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채널



구직등록 확인증 발급
최저시급
구인등록
구직등록
심리검사

취업가이드

 > 커뮤니티 > 취업가이드

취업가이드

[직무가이드] 홍보 - 친화력을 갖춘 'MZ세대'에게 추천하는 직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취업지원센터 작성일21-10-07 14:46 조회6,561회 댓글0건

본문

자신에게 맞는 직무를 선택해서 취업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뉴스앤잡에서는 각각의 직무에 대해 하는 일, 필요 역량과 자질, 채용 시 평가항목 등을 인앤잡 모바일 직무가이드 내용을 일부 발췌하여 소개한다. <편집자 주>

 

14617_12328_1435.jpg 

 

기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국내외의 대중에게 인지도 및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은 무척 중요하다. 판매하는 제품, 서비스의 양과 질이 아무리 훌륭하다 하더라도 브랜드 가치가 부재한 기업은 훌륭한 판매량을 거두기 힘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은 자사의 기업 이미지를 높이기 위하여 홍보, 다른 말로 PR(Public Relations)을 진행하게 된다.

 

상품의 판매·판촉을 위해 진행되는 마케팅 업무와 달리 홍보는 회사의 이해관계자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전반을 담당하게 된다. 마케팅은 필연적으로 판매 성과에 따라 업무 평가가 진행되지만, 홍보는 당장 금전적인 이익에 도움이 되지 않더라도 회사의 인지도와 이미지 향상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확보한 예산에 맞춰 관련 프로젝트를 주저 없이 진행한다. 이렇듯 마케팅 직무와 확연하게 구분되는 홍보 직무의 구체적인 정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회사 대내외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홍보 직무

 

홍보 직무의 주요 업무는 회사의 경영활동과 자사 상품의 가치를 대내외의 고객에게 소개하는 일이다. 신문, 라디오, TV 등 기성 언론 매체와의 소통과 나아가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까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브랜드를 홍보한다.

 

일반적으로 홍보 직무는 사내 홍보 대외·언론 홍보 위기관리와 관련한 업무를 진행하게 된다.

 

사내 홍보=사내 TV방송, 출판물인 사보 등의 제작 및 배포를 통하여 기업의 이념과 경영방침을 구성원들과 공유하는 활동을 전개한다.

 

대외·언론 홍보=기업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 분석을 기본으로 회사의 우호적인 이미지 구축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한다. 대외적으로는 각종 언론 매체인 방송, 신문, 인터넷을 활용하여 기업 홍보활동을 전개한다. 언론 보도자료 배포부터 기획기사 작성, 언론 문의, 회사에 대한 기사 모니터링 및 공유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위기관리=회사의 부정적인 이슈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하여 위험 요소를 없애거나 최소화해야 한다. 회사의 입장을 대변하는 논리를 개발하고 예상 질의 및 답변 준비, 필요에 따라 입장 보도자료 배포 등의 전방위적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홍보 직무는 회사와 관련된 이해관계자 전원과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는 기업의 연락창구 역할을 맡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N기업 미디어홍보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윤상현 대리는 사업관계자 및 언론인과 항상 만나게 되므로 무엇보다도 누구나 호감을 줄 수 있는 성격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14617_12329_1615.jpg 

 

홍보 직무의 채용 평가항목, ‘글쓰기 능력대인관계 능력

 

홍보 직무는 기본적으로 언론 보도자료 등 기업의 입장을 설명하는 글을 논리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글쓰기 능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정확한 분석력, 자료 가공 능력, 시사·경제 등에 대한 기본 상식 등이 필요하다. 따라서 홍보 직무의 취업에는 신문방송학, 언론정보학, 홍보학, 국어국문학 등 글쓰기 능력과 관련한 학과가 유리하다.

 

또한, 많은 사람과 소통하는 직무이므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이 뛰어나야 한다. 동아리·대외활동이나 인턴십 등 구체적인 사회 경험이나 직무 경험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며, 면접 과정에서 친화력과 적극성, 진취성을 드러내는 것으로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업무 특성상 외근이 수반되는 직무이므로 깔끔하고 세련된 면접 이미지를 통해 다른 이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하는 것도 좋다.

 

젊은 감각을 갖춘 'MZ세대'에게 잘 어울리는 직무... 하지만 높은 취업 문턱을 넘어야

 

현재 대한민국에 존재하는 유수의 기업은 모두 홍보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관련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홍보 전문가의 역할에 따라 기업의 이미지 제고, 해외 진출 가능성 증가, 경영 리스크 위기 극복 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홍보 직무의 일자리 비중은 점차 증가할 것이며 임금 상승, 승진 가능성 향상 등이 기대된다.

 

또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젊은 감각과 소셜미디어 활용 등 기성세대가 진행할 수 없는 부분을 MZ세대가 담당하게 된다. 따라서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능력을 갖춘 신입사원이 목표로 삼기에 매우 좋은 직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향후 비전이 밝고 일자리 비중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에서 채용할 수 있는 홍보 직무가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채용 과정에서 높은 취업 문턱을 넘어야만 한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대외 홍보 진행 시 잦은 외근이 발생할 수 있으며, 기업 리스크 발생 시 즉각 대응해야 하므로 업무환경이 불규칙할 수 있다는 것도 유의해야 한다.

 

출처 : 뉴스앤잡(http://www.newsnjob.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고 경북 영주시 선비로 182 영주상공회의소 1층     ADM
TEL. 054-637-9890~1  FAX. 054 637-9892
Copyright © 영주시취업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버전 상단으로